미국프로농구(NBA) LA레이커스 팀과의 협업 등 CJ제일제당의 문화·스포츠 마케팅에도 주목했다.
CJ제일제당은 케첩이나 칠리소스처럼 ‘찍어 먹는 외국 식문화에 맞춰 디핑 소스 형태의 고추장 핫소스 등 K소스를 재해석해 내놓기도 했다.아시아 향신료인 고수와 치킨으로 속을 채운 ‘현지화 전략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.
기존의 중국 덤플링이나 일본 교자(餃子)와 차별화하기 위해 ‘만두라는 한국 이름을 그대로 상품명으로 사용한 게 주효했다.2021년엔 미국 만두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.컵반 등 제품군을 꾸준히 늘려 최고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고 설명한다.
하이브의 방탄소년단(BTS) 글로벌 전략 등이 연구 사례로 다뤄진 적은 있었으나 한국의 식품 기업이 대상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.유럽에서는 현지 레스토랑 체인과 협업해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.
연구진은 해외 소비자 선호를 고려해 맞춤 전략을 꾀한 점을 높이 샀다.
‘햇반은 최초·최고 전략의 대표 사례로 소개됐다.먹기 시작한 지 1초와 10년 차는 다릅니다.
한국산 김은 맛이 좋은 데다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은 점이 주효했다.기후 변화로 인한 생산 감소도 우려하는 지점이다.
2% 증가하면서 단숨에 8억 달러에 육박한 것이다.‘Korean seaweed로 검색해서 나온 다른 영상들 역시 ‘맛있다 ‘중독성 있는 맛 등의 반응들이 주류였다.